가장 먼저 이 3가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해요.
바로 유튜브 콘텐츠 반응도를 높이기 위해서 3가지를 꼭 체크해야 한다는 거예요.
1. 최소한 퀄리티 2. 트렌드 소재 리서치
3. 브랜드 차별화
지금 막 유튜브를 시작했거나, 지금 유튜브 정체기를 맞이하고 있다면 3가지 중 1가지가 0일 확률이 있습니다. 그게 무슨 말이냐고요?
최소한 퀄리티 * 트랜드 소재 * 브랜드 차별화
= 우상향 브랜딩
제가 정의한 우상향 브랜딩을 만드는 기본 공식입니다. 3가지는 곱하기로 연결됩니다. 근데 만약 3가지 중 1개라도 0이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100 * 100 * 0 = 0..!?
곱셈의 법칙에 따라 우상향 브랜딩이 되는 채널을 만드는 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걸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쉽게 풀어서 알려드릴게요.
1️⃣ 가장 먼저 최소한 퀄리티입니다.
기본적으로 썸네일 퀄리티, 영상, 정보 노하우 등 퀄리티를 말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1000개 업로드했지만, 구독자가 100명 내외인 채널들이 있어요. 이 채널들을 분석해보면 최소 퀄리티가 0에 가깝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사실 유튜브에서 퀄리티가 4K, 짐벌, 정보 노하우 등 고퀄리티가 필요하진 않아요. 유튜브에서 중요한 건 최소한의 퀄리티입니다. 나라면 이 콘텐츠를 내 시간을 들여 소비할까?를 반드시 체크해봐야 해요.
만약 퀄리티 자신이 없다면 내 유튜브 주제에서 저정도 퀄리티는 할 수 있겠다 싶은 채널을 선정해 벤치마킹해보세요. 썸네일, 포맷, 화면 구성 등만 체크해도 분명히 시행착오를 1/2로 줄일 수 있을 거예요.
2️⃣ 다음으로 트랜드 소재 리서치입니다.
아무리 내가 콘텐츠 퀄리티를 높였다고 하더라도 내겐 아무런 영향력이 없는 상황입니다. 그 누구도 내게 관심없이 없다는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우리는 콘텐츠 기획 전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부터 찾아야 합니다.
수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누구나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유튜브 기본 툴에서 활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말해드릴게요.
1. 유튜브 검색창 > 필터 세팅 (조회수 순 / 1년 이내 / 4분 - 20분) > 내 주제 관련 키워드 검색
2. 검색된 콘텐츠들 중 구독자 대비 조회수가 높았던 최소 5배 반응도 높은 콘텐츠 소재 키워드 수집
3. 2개 이상 채널에서 동시에 반응도가 높았던 소재 발견 시 콘텐츠로 기획
구독자 대비 조회수가 높았다는 말은 소재의 관심도가 높았다는 말입니다. 유명하지 않은 내가 발견될 확률을 높이기 위해 소재에 대한 관심을 내게 연결시켜야 하는 거죠.
정말 중요한 건 다음입니다
3️⃣ 마지막으로 브랜드 차별화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미 아시겠지만, 같은 주제에서 소재는 겹칠 수 밖에 없습니다. 관련 정보, 노하우는 당연히 비슷할 수 밖에 없죠.
그렇다면 굳이 구독자가 100명, 1000명도 안되는 내 콘텐츠를 사람들이 소비해야할 이유는 없을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동시에 나만의 메세지를 녹여야 합니다.
예를들면 유튜브 조회수 높이는 법을 콘텐츠로 만든다고 했을 때 대부분 다 비슷비슷한 정보를 담습니다.
'유튜브 조회수 높이는 법은 이렇게 3가지야.'
정보, 노하우만을 전달하게 되면 비슷한 콘텐츠가 나올 수 밖에 없어요. 당연히 구분도 안될 거예요. 하지만 여기서 나만의 메세지가 함께 전달되면 어떻게 될까요?
커밍쏜에서는 '내가 주인공이 되는 시간이 커밍쏜' 이라는 메세지를 전달합니다. 저는 실제로 문제를 해결해주며 메세지와 관련된 경험을 함께 전달합니다.
'나는 실제로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 유튜브로 1000개 넘는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나를 브랜딩을 해왔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다보니 알게된 조회수를 높이는 3가지 방법이 있어 그게 뭐냐하면...1..2..3..
조회수는 이렇게 높일 수 있지만 조회수가 목적이 되면 안돼. 유튜브는 나를 브랜딩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야. 내가 내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 이걸 알아야 하는 거지!'
여러분들도 느끼셨겠지만, 오리지널리티한 콘텐츠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이 방향성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모여 브랜딩될 수 밖에 없겠죠.
마지막으로 알아야 하는 1가지가 있어요.
이걸 알아야 여러분들이 제대로 적용할 수 있을 거예요. 바로 공개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