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걸 알고 소름 돋았습니다. 바로 문제만 해결해 주는 채널은 얼마 안 가 대체될 거라는 거에요
95% 이상 채널들은 단순하게 콘텐츠에서 정보만 전달합니다.
'부동산 임장 체크리스트' '퇴근 후 ai 부업' '퇴사 전 꼭 챙겨야 할 것' ...
물론 문제를 해결하며 시청자들의 시간, 에너지를 줄여주는 건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콘텐츠에서 모두 비슷한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면요?
유튜브에서 간단하게 리서치해보면 충격적인 1가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콘텐츠들에 담겨있는 정보와 노하우가 비슷하다는 거예요.
다시말해, 내 정보와 노하우는 내 채널, 내 콘텐츠가 아니어도 어디서나 얻을 수 있다는 겁니다.
심지어 유튜브가 아니더라도, chat gpt 등 AI툴을 통해 1분도 안 걸려서 무료로 고퀄리티 정보를 얻고 문제를 해결하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근데 과거처럼 단순하게 문제만 해결해준다면 어떻게될까요?
금세 대체될 수 밖에 없습니다. 퍼스널브랜딩을 위해 콘텐츠를 만드는데도.. 언제든 대체될 수 밖에 없는 거죠
25년 유튜브로 나를 브랜딩하기 위해선 콘텐츠에 3가지가 명확하게 포함되어야 합니다.
1. 일관된 주제 2. 명확한 문제 해결 3. 일관된 메세지
커밍쏜에선 퍼스널브랜딩, 수익화 관련 콘텐츠들로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콘텐츠 소재는 겹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좋아하는 소재들은요. 여기서 저 역시도 자유로울 수 없죠. 하지만 저는 이 포인트로 차별화를 만듭니다
단순히 문제만 해결하는 게 아닌 '내가 주인공이 되는 시간이 커밍쏜'이라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겁니다.
메세지는 방향성이자, 브랜드 색깔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내가 주제를 통해서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가 달라지면 차별화된 콘텐츠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콘텐츠에서 일관된 메세지를 전달하는 많은 방법들 중 1가지를 말씀드릴게요.
바로 메세지의 시각화입니다.
지난주에 간략하게 말씀드렸지만, 이해하기 쉽게 커밍쏜 채널을 예시로 설명드릴게요.
제 콘텐츠를 봐오신 분들은 알고 있겠지만,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을 만나고, 카페에서 작업하고 해외에서 작업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집에서 촬영하면 빠르고 편하게 끝낼 수 있는데 굳이 왜 돌아다니며 촬영을 하는 걸까요?
바로 제 채널 메세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바로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일을 하는 삶을 살아가는 디지털 노마드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그게 제가 생각하는 주인공이 되는 삶의 모습인 거죠. 근데 여기서 착각하면 안됩니다.
단순히 시각적으로만 보여주는 게 아닌 3가지 전부를 콘텐츠에서 전달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일관된 주제로,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며, 동시에 내 메세지를 콘텐츠에서 전달하는 것.
그렇기 때문에 저는 사람들의 퍼스널브랜딩 고민을 해결하는 동시에 이런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거죠.
그렇다면 어떻게 될까요? 단순히 단기간 많은 돈을 벌기 위해 퍼스널브랜딩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공감하지 못할 거예요.
하지만 저와 방향성이 일치하는 사람들은 탄탄히 모이게 될 거예요.
결국 대체불가한 브랜드가 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메세지를 정하고,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걸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 사이 격차는 크게 생기게 될 겁니다. 퍼메스 멤버분들은 먼저 아셨으니 꼭 기억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
다음으로 25년 유튜브 브랜딩 VOD 업데이트 내용 1가지를 추가로 공유드릴게요 * 뉴스레터 아래 이벤트를 진행하니 놓치지마세요! |